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JAVA, Servlet, JSP

java 유료화 관련 오해와 진실

1. Oracle Java SE 는 원래 무료다?
- 개인용 : 무료
- 기업용 : 유료(회사에서 자기컴터에 깔면 돈내고 써야됨)
- 관련사이트 : https://byline.network/2018/09/3-22/amp/

2. 내년 1월부터 업데이트되는 Java 1.8 이상 버전부터 subscription 구매해서 써야된다.

3. 그럼 1.7 이하 버전은 공짜?
-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기업용은 원래부터 유료이기 때문에 공짜가 아닌건 맞지만, 무심코 깔고 쓰는 개발자들도 많고 서버에 설치되어 있는 것도 많아서 오라클이 이걸 다 적발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한국 오라클 담당자도 그냥 써도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침이 안내려 왔을 뿐이라 했다.)

4. OpenJDK 는 공짜?
- 그렇다. 1.7이하 버전은 안쓰는게 낫다.(성능이슈)

5. OpenJDK 가 리눅스용 뿐인데..
- 윈도우용도 있다. (Oracle 말고) azul 꺼도 휼륭한 대안이다.

결론..
맘편하게 OpenJDK 쓰던지 Azul 꺼를 쓰면 된다.


*****본문의 정보는 제가 리서치한 정보와 한국 오라클에 문의하여 얻은 정보를 토대로 제작하였습니다.******

=====================================================================================

2018-11-18 업데이트


1. java6, 7, 8 그리고 이후 버전의 가격정책

  - 오라클 공홈에 일반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전(6은 45, 7은 80)은 Public Update로서 기존처럼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오라클 정책이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 Public Update 이후의 버전은 Subscription 범위이므로 함부로 다운로드 받았다가 오라클이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 8이후 버전도 마찬가지로 평소처럼 업데이트 하라는 트레이 아이콘이 뜰것인데, Subscription 가입을 안한 상태로 업데이트 받았다간 간 고발 당할 수 있다. (오라클이 지금까지 문제를 제기한 방법이 이런 방법.. 그냥 놔두고 목록만 정리하다가 언제 갑자기 너네 업데이트 받았지? 이렇게 나온다)

  - 결론은, 6, 7버전을 사용하는 사람은 마지막 Public Update 버전으로 당분간은 그대로 써도 괜찮다. 하지만 기업입장에서는 리스크가 크니 돈내고 쓰는 것이 제일 좋다..


2.  jre만 사용해도 돈을 내야 하는 것인가

  - 그렇다. 단지 컴파일러(javac)가 있냐 없냐의 차이다. 


3. 우리 제품이 java로 돌아가고, 고객사 서버에 java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우리가 설치하였다. 그럼 우리가 돈을 내야 하는 것인가?

  - 매우 민감한 문제이나, 오라클은 누가 돈을 내든 신경쓰지 않는다. 누군가는 지불해야 하고, 고객쪽에 전가하는 업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책임소재는 고객과 충분히 협의를 봐야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쪽에서 내야 하지 않을까.. 아니면 기존에 설치된 OpenJDK를 이용하는 방법밖에..